롯데쇼핑 등 일부 기업 입사전형에 MZ세대 면접관 투입
취준생들도 MZ세대 면접관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
"세대 이해도 높고 다양한 관점서 평가할 것 같아
[워라벨타임스] 최근 유통업계가 'MZ세대 면접관'을 투입해 관심을 끌고 있다.
롯데쇼핑은 최근 롯데마트·슈퍼 신입사원을 채용하면서 대리급 MZ세대 직원을 면접관으로 구성했다. 이전에는 팀장과 과장급까지 면접관으로 들어갔지만 올해 처음 20~30대 MZ세대 직원들도 면접을 진행한 것이다.
CJ제일제당도 MZ세대 눈높이에 맞춘 소통형 면접제도인 '컬처핏 인터뷰(Culture-Fit Interview)'를 도입했다.
이들 기업들이 직원 채용 과정에 MZ세대를 면접관으로 투입하는 이유는 인재를 보는 시각이 간부급과 MZ세대 간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또 채용 후 함께 일하며 가장 많이 부딪히게 되는 사람이 결국 MZ세대 등 실무진들인 만큼, 신입사원 채용에 MZ세대들의 시각을 반영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 같은 변화의 흐름에 MZ세대 취업준비생(취준생)들은 어떻게 생각할까? 같은 세대가 '나'를 평가하는 한다는 점에서 거부감이 있을 것 같지만 10명 중 9명 정도인 절대다수가 MZ세대 면접관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는 조사결과가 눈길을 끈다.
잡코리아가 MZ세대 취준생 644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를 보면 응답자의 87.4%가 'MZ세대 면접관'에 대해 긍정적이라고 답했다.
MZ세대 면접관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는 이유(복수응답)로는 가능성을 열어 두고 다양한 관점으로 평가할 것 같아서(58.1%)라는 답이 가장 많았다. 이어 MZ세대는 MZ세대가 가장 잘 이해할 것 같아서(41.6%), 기존 면접 방식에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돼서(29.8%), MZ세대의 영향력을 체감하고 있어서(22.7%), 좀 더 자신감 있게 면접에 임할 수 있을 것 같아서(4.8%) 등의 순이었다.
반면, 부정적으로 보는 그룹(12.6%)은 경력이나 경험 부족으로 인해 평가 기준이 모호해질 것 같아서(43.2%)라는 이유를 가장 많이 꼽았다. 또 MZ세대 면접관 면접을 위한 연습을 따로 해야 할 것 같아서(30.9%), 비대면 면접 등 최근 도입된 새로운 방식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서(27.2%), 오히려 더 긴장될 것 같아서(23.5%) 등의 답도 있었다.
MZ세대 취준생이 꼽은 좋은 면접관(복수응답)으로는 연봉이나 복지 등 회사에 대해 궁금했던 것을 잘 알려주는 면접관이 50.0%로 가장 많이 꼽혔다. 이어 면접 내내 친절하고 따뜻하게 대해주는 면접관(37.4%), 지원자의 장단점에 대해 피드백 해주는 면접관(35.1%), 이력서와 자소서를 꼼꼼히 읽고 질문하는 면접관(22.6%) 등의 순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