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취감 높이고 개인적 성장 위해 '셀프 브랜딩' 필요"
웹·앱 통한 글쓰기에서 온오프라인 강연 등에 적극적
[워라벨타임스] 스스로를 브랜드화해 가치를 높이는 '셀프 브랜딩(Self-Branding)'이 MZ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자아성취와 개인성장을 중요시하는 MZ세대들은 자신의 경쟁력을 스스로 높이는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나서며 회사 내에서 뿐만 아니라 밖에서도 인정받고 싶어하는 것이다. 말 그대로 '자기 PR시대다'
9일 알바몬과 긱몬이 'MZ세대 직장인의 셀프 브랜딩 인식' 설문조사(454명 참여) 결과를 보면 응답자의 61.0%가 셀프 브랜딩이라는 용어에 대해 들어본 적 있고, 26.7%는 현재 셀프 브랜딩을 위한 활동을 하고 있다고 답하고 있다.
셀프 브랜딩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도 60.6%가 직업·이직·커리어 관리를 위해 필요하다고 답했고, 부업을 위해 필요하다(34.4%)는 답도 꽤 많았다. 반면, 필요하지 않다는 응답자는 5.1%에 그쳤다.
셀프 브랜딩을 하는 이유로는 성취감을 높이고 개인적인 성장을 위해서(50.4%), 이직에 도움되는 커리어 관리를 위해(31.4%), 부업의 성과와 부수입을 높이기 위해(9.9%), 개인의 인지도를 높여 유명해지고 싶어서(4.1%) 등의 순으로 꼽았다.
셀프 브랜딩 방법으로는 전문지식이나 성과 기반의 블로그나 유튜브 등 SNS 운영(52.9%), 전문분야 프리랜서 활동(22.3%)이 많았다. 본업 외에 프리랜서로 부업을 하면서 셀프 브랜딩을 하는 직장인이 5명중 1명정도에 이르는 것이다. 이 외에는 웹이나 앱을 통한 글쓰기(12.4%), 개인과외나 교습(11.6%), 온오프라인 강연(11.6%) 등도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