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코리아 조사, 직장인 58% "알바 경험이 취업 성공에 도움"
재능 발굴하고 적성 파악…경험 토대로 자기소개서 작성하기도

[워라벨타임스] 아르바이트(Arbeit)는 정식 취업 준비가 안 된 학생이나 돈이 더 필요한 직장인 등이 본래 직업 이외에 부업으로 기간 한정으로 하는 일을 말한다. 노동이라는 뜻의 독일어 Arbeit에서 유래했으며, 최근에는 '알바'라는 줄임말로 많이 통용되고 있다.

특히, 알바는 취업을 앞두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중요한 소득원이 되기도 하지만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고 적성을 파악하는 중요한 기회가 되기도 한다.

실제로 취업 플랫폼 잡코리아가 알바몬과 함께 취업 전 아르바이트를 한 경험이 있는 직장인 648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응답자의 58.2%가 아르바이트 경험이 취업 성공에 도움이 됐다고 답했다.

직무별로는 영업·판매직에서 알바 경험이 취업에 도움됐다는 답변이 62.6%(복수선택)로 가장 높았고, 생산·현장직(64.4%), 일반사무직(59.0%) 순이었다.

잡코리아 제공

알바몬 관계자는 "아르바이트 직원을 채용하는 직무 중 판매서비스 등 고객을 대면하는 직무가 많은 편으로 해당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쌓인 직무 경험과 스킬이 영업이나 판매 등 유관분야 취업에 도움이 된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졸업을 앞둔 학생이나 취업을 준비하는 구직자의 경우 기업이나 공공기관의 사무직 아르바이트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들 기업의 근무 경험이 일반사무직 취업에도 도움이 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실제 잡코리아와 알바몬 조사결과 알바 경험이 취업에 도움됐다고 답한 직장인 중에는 아르바이트 했던 직무와 유사한 직무분야에 취업했다는 응답자가 62.6%로 가장 많았고, 알바 했던 기업(사업체)의 동종 업계(24.9%)에 취업했다는 응답자도 다음으로 많았다.

알바를 통해 얻는 경험 중에 가장 큰 것은 재능 발견과 적성 파악이었다.

알바 경험이 취업 성공에 어떤 도움이 됐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알바를 하며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고 적성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됐다(55.4%)는 답이 가장 많았고, 알바 경험 사례로 한 자기소개서 작성(39.5%), 면접에서 알바를 통한 기업·직무 경험 어필(29.7%), 알바를 하면서 취업하고 싶은 직무분야 찾음(29.7%), 취업 준비에 필요한 비용을 벌었다(23.3%), 지원할 기업과 업계를 분석하는데 도움이 됐다(23.1%) 순이었다.

※ 알바트로스(Albatross)는 슴샛과의 바닷새로 모든 조류 중 가장 활공을 잘하는 조류로 날개 길이가 3m에 이른다고 합니다. 바람 부는 날에는 날갯짓을 않고도 수 시간 동안 떠 있을 수 있고, 5000km까지 비행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한 마디로 지구상에서 가장 크고 멀리 나는 새로 상징됩니다. 알바트로스의 또 다른 의미로는 골프에서 기준 타수보다 3타 적게 홀아웃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로또복권에 당첨될 확률에 버금갈 정도로 어렵다고 합니다. 워라벨타임스는 알바생 여러분들이 알바트로스의 꿈을 이루길 응원하는 뜻에서 '알바트로스' 시리즈를 게재합니다.

저작권자 © 워라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